중립기관 번호이동 신청서 작성하기

번호이동 실패

알뜰 요금제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6개월 정도마다 통신사를 옮겨가며 사용 중일 것이다.
나 또한 6개월정도마다 그 달에 혜택이 좋은 통신사로 이동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에 요금제를 실수로 선택해서 1달 정도만 쓰고 다른 통신사로 옮기려했다.
그런데 실패하였다.

실패사유

90일이내 통신사 이동 금지라고 한다. 알뜰 요금제 중에도 90일 가입유지 조건이 걸리는 통신사도 있기는 하다.
그런 통신사에서 번호이동을 할 경우에는 위약금을 물고 이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건 그냥 90일이내 통신사 이동이 금지되어있다. 90일이내 번호이동을 하려면 중립기관에 번호이동 신청서를 제출해야지만 번호이동이 가능하다고 한다. 중립기관 신청서 제출부터 정말 귀찮게 해놨다.

주의사항

꼭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에 이동할 통신사에서 번호 이동 실패를 한번 해주어야 한다.
그래야 에러코드가 생성되기 때문이란다. (절차가 참 귀찮다…)
기존 실패한 곳 말고 다른 곳 통신사로 이동하려면 이동하려는 곳에서도 실패를 꼭 해줘야한다.!!!!!!!!

신청서 받기

중립기관 사이트로 이동

중립기관 사이트로 이동하여 신청서를 다운 받아준다.
어떤 블로그 글에 따르면 한글파일로 제출하면 기관에서 한글 파일을 못 연다고 한다.?(한글이 없나보다…?)
pdf 파일로 받아서 작성하자.

신청서 작성

PDF 작성은 처음해본다. 읽기만 해봤지…작성은 처음해봤다. adobe(유료) 를 이용하던가해서 작성하자.

나는 KG모바일 -> 인스모바일에서 이동을 하여서 예시를 들었다.
그리고 마지막 신분증 사본에는 신분증의 주민번호 뒷자리는 가린 이미지를 추가해주어야한다.
이걸 이제 팩스나 이메일로 보내면 되는데 이메일로 제출하면 업무시간에는 답이 금방온다.
rnp@ktoa.or.kr 에 제출하자.

참고로 나는 메일을 보낸 후 금방 또 답장을 받았는데
인스모바일을 인스모바일LG 로 변경해서 보내달라는 메일을 받았다.
LG는 내가 가입하려는 요금제의 통신망이였다.
그래서 회사에서 다시 수정 한 후 보냈다. 정말 귀찮다.

완료 후 개통

중립기관에 신청서 메일을 보내면 빠르게 답장이 온다.
번호이동 제한을 풀어줬다고 메일이 온다.
그래서 나는 다시 셀프 개통을 했는데 가입이 되지 않았다.

다른 통신사도 동일하지는 모르겠으나 인스모바일의 경우
번호이동 제한을 해지했더라도 셀프 개통을 불가능하고
상담사에게 개통신청을 해야 개통이 완료된다.

이제 다음부터는 요금제를 잘 확인하고 가입해야겠다.
중립기관에 신청서보내는 것도 일이고.. 요즘시대 답지 않은 업무 처리 방식이라 마음에 안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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